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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으로 대변되는 숏폼시장은
이미 10대~20대 주력 컨텐츠로 자리잡은지 오래입니다.
특히, 지난 2023년 유튜브에서 시작한 숏츠(shorts)는 
최근 크리에이터를 위한 광고배너까지 추가하며 공격적인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분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소비되는 숏폼은 중독성에 대한 우려도 있으나
지금 현재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가장 유력한 주력컨텐츠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도 네이버 클립으로 시장진출

네이버 숏폼, 네이버 클립 크리에이터 지원화면

 

네이버는 숏폼 후발주자로 크리에이터 확보에 치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숏폼 컨텐츠의 성장가능성을 확인하고 늦게나마 그 흐름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유튜브나 틱톡 컨텐츠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입해서 받아 볼 만한 혜택을 자랑하고 있어요.

 

네이버 숏폼 크리에이터 혜택

 

숏폼으로 뉴스도 보는 시대

과거 뉴스라면 8시, 9시 등 고정시간대에 TV방영하던 다소 진부한 컨텐츠라는 이미지가 있었는데요. 최근 JTBC, MBC 등  뉴스미디어에서는 숏폼을 활용한 뉴스컨텐츠가 늘어나고 있고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존 미드폼·롱폼 영상을 링크하여 볼 수 있도록 하고, 가장 핵심적인 내용만을 1분이내로 편집하여 제공하고 있는 건데요. 숏폼 컨텐츠가 뉴스가치나 내용전달 측면에서도 한계를 뛰어넘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는 방증이 아닐까 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방송사에서 숏폼을 활용한 영상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데요. 영역 파괴가 본격화되면 보다 다양한 컨텐츠 들이 숏폼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고, 기존 유튜브 등에서 보던 롱폼 영상들의 요약본이 숏폼으로 리메이크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숏폼은 자막을 통한 내용전달이 용이하여 뉴스컨텐츠에도 적용점이 높습니다

 

나도 컨텐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까?

숏폼이 이렇게 대세라는데 뭐라도 만들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숏폼이 아직 유튜브보다는 경쟁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기존 동영상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쉽게 진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보니 처음 들어가시기에는 진입장벽이 높을 수 밖에는 없어요. 그래서 숏폼 크리에이터가 되시려면 기존에 사람들이 안하던 부분을 공략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뉴스가 숏폼으로 들어온 것처럼 기존 동영상 컨텐츠가 공략하지 못했던 부분을 집중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다만, 대상이 10~20대이며, 1분이 넘지 않는 동영상 자체도 지루하다 생각할 수 있기에 핵심내용만 딱 짚어서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핵심에만 집중하되 재미있는 동영상을 만들어보신다면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024년 유망 컨텐츠는 뭐가 있을까?

2024년에도 요약컨텐츠들의 부상이 예상되고 있어요. 특히, 넷플릭스, 티빙 등에서 장기간 연재되는 드라마들의 경우 전체를 다보기에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보니 요약컨텐츠들이 부상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그 요약 컨텐츠 자체도 길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어 예고편보다는 조금 길지만 영화나 드라마의 내용을 담고 있는 숏폼도 인기라고 하네요. 숏폼 자체가 나중에 그 영상을 소비하는 홍보효과가 크다보니 제작사들도 재가공에 관대한 편이니 참고하시구요. 또, ㅇㅇ 사용법, 조리법 등 레시피 소개 영상도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요. 유행에 편승하기보다 본인이 잘하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운다면 충분히 성공가능성이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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